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000502
한자 金豊夏妻密陽朴氏旌閭
이칭/별칭 열녀 공인 밀양 박씨 정려
분야 종교/유교
유형 유적/건물
지역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 옹정로 180[연곡리 276-4]
시대 조선/조선 전기,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경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832년연표보기 - 김풍하 처 밀양 박씨 정려 건립
개축|증축 시기/일시 1896년 - 김풍하 처 밀양 박씨 정려 중수
현 소재지 김풍하 처 밀양 박씨 정려 -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 옹정로 180[연곡리 276-4]지도보기
성격 정려각
양식 홑처마 우진각 지붕
정면 칸수 1칸
측면 칸수 1칸
소유자 부안 김씨 문중
관리자 부안 김씨 문중

[정의]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 연곡리에 있는 조선 시대 정려각.

[개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충효 사상과 정절을 으뜸으로 삼았다. 조정에서도 이를 적극 권장하여, 충효열(忠孝烈)에 뛰어난 사람을 뽑아 정려(旌閭)를 내려 백성의 귀감이 되게 하였다. 정려의 종류에는 정려비와 정려문, 정려각 등이 있다. 김풍하 처 밀양 박씨 정려(金豊夏妻密陽朴氏旌閭)는 조선 시대에 부안 김씨(扶安金氏) 김풍하(金豊夏)의 처 밀양 박씨(密陽朴氏)의 열행을 기리기 위해 세웠다. 박씨 부인은 본관이 밀양(密陽)이며 부안 김씨 김풍하의 처이다. 박씨의 아버지는 박광일(朴光一)이며, 참봉(參奉) 박동명(朴東溟)의 후예이다.

밀양 박씨는 1771년(영조 47) 정월 7일에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마음이 어질고 깨끗하고 곧은 지조와 절조가 있었으며, 또한 강하였다. 김씨 집안으로 출가하여서는 시부모를 극진히 효로써 섬겼다. 가업을 위해 힘과 마음을 다하였으나 남편이 병으로 눕자 가세가 더욱 기울어 약을 구할 수가 없었다. 박씨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잘라 판 돈으로 약을 구해 남편을 살리려고 노력하였으나, 음식을 끊는 것이 여러 차례 반복되다가 결국 남편이 죽었다. 이에 본인도 음식을 끊고 죽음을 슬퍼하다가 남편을 따라 죽자 인근에서 칭송이 자자하였다. 이때가 박씨의 나이 46세였다. 1832년(순조 32) 조정에서는 박씨 부인의 열행을 듣고 정려(旌閭)를 명하였다.

[위치]

김풍하 처 밀양 박씨 정려는 부안군 부안읍 옹정로 180[연곡리 276-4번지]에 있다. 부안군 부안읍에서 부안동초등학교 정문 앞을 지나면 삼거리가 나오는데, 삼거리에서 좌회전을 한 후 계속 직진하면 로터리가 나온다. 로터리에서 2시 방면으로 옹정로를 따라 700m 정도 직진하면 좌측 도로변에 정려각이 있다.

[변천]

1832년에 정려를 받아 건립하였고, 1896년(고종 33)에 중수하였다.

[형태]

바닥을 시멘트로 하고, 사방에 철제 난간을 둘렀다. 난간 중앙에 출입문이 있으며, 중앙에 정려각이 있다. 정려각은 정면 1칸, 측면 1칸의 홑처마 우진각 지붕으로 되어 있다. 길이는 정면이 214㎝이고 측면이 202㎝이다. 화강암 기초 위에 원형의 화강암 기둥을 올리고, 그 위에 원형의 나무 기둥을 올렸다. 정려각 내부에 ‘열녀공인밀양박씨지려 숭정기원후사임진월일명정(烈女恭人密陽朴氏之閭 崇禎紀元後四壬辰月日命旌)’이라 쓴 현판이 걸려 있다.

‘밀양 박씨지려’ 현판 위쪽에 ‘부령김공풍하비공인밀양박씨 행장 열행기(扶寧金公豊夏妣恭人密陽朴氏 行狀 烈行記)’ 현판이 있는데, 그 내용은 ‘부령김공풍하비공인 밀양박씨 행장 열행기 배공인밀양박씨부광일참봉동명지후신묘정월칠일생자유이현숙문지조역강급가경부치산극진기도부환구와가세우경미능구약수발위전종경채약전궤기년루언미소부몰송사후의불식애지원근칭송자질탁후언내상소천나감독생즉음다은하종시일부거제사천 병자이월일일 향년 사십육 순조임진이열행정려 묘합조(扶寧金公豊夏妣恭人 密陽朴氏 行狀 烈行記 配恭人密陽朴氏父光一參奉東溟之后辛卯正月七日生自幼以賢淑聞志操亦剛及嫁敬夫治産極盡其道夫患久卧家勢尤傾未能求藥售髮爲錢終竟採藥煎饋其年屢焉未蘇夫沒送事厚宜不食哀至遠近稱頌子姪託後言乃喪所天那堪獨生卽飮多隱下從是日夫去第四天 丙子二月一日 享年 四十六 純祖壬辰以烈行旌閭 墓合兆)’이다.

현손(玄孫) 김성술(金聖述)이 1898년(고종 35)에 쓴 ‘정려중수사실(旌閭重修事實)’이라는 현판 내용은 ‘정려중수사실 부인밀양박씨학생부영김공[휘풍하]지배야진사박공[휘동명]지후야 순묘임진이열행 명정려 당저병신춘봉삼종대부명방모수삽자손합심력제종조불급시설공역제도인구이동량미초신지기이순공고기 현손 김성술 무술삼월 일(旌閭重修事實 夫人密陽朴氏學生扶寧金公[諱豊夏]之配也進士朴公[諱東溟]之後也 純廟壬辰以烈行 命旌閭 當宁丙申春奉三從大父命方謀修箿子孫合心力諸宗助不及始設工役制度因舊而棟樑眉礎新之暨二旬功告記 玄孫 金聖述 戊戌三月 日)’이다.

[현황]

김풍하 처 밀양 박씨 정려부안 김씨 문중이 소유하여 관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