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000034
한자 茅項
영어공식명칭 Mohang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규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7년 9월 13일 - 모항 전북 서해안권 국가 지질 공원 인증
전구간 모항 - 전라북도 부안군
해당 지역 소재지 모항 -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지도보기
성격 명승지

[정의]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에 있는 전북 서해안권 국가 지질 공원 명소.

[자연환경]

모항(茅項) 지역에 분포하는 석포 응회암은 괴상(塊狀)에서 희미한 층상이며, 중립사에서 잔자갈 크기의 암편, 부석편 그리고 결정편들이 세립(細粒)의 화산회 기질에 포함되어 있다. 분급은 불량하고 모항 해변에서는 최대 직경 약 1.5m의 거력질 암편으로 구성된 두께 약 4.5m 정도의 응회 각력암층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곳에서는 부석을 함유하는 화산력 응회암 내에 발달하는 어골형 석영 광맥계와 페퍼라이트(peperite), 용결 구조, 원통형 파이프 구조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어골형 광맥계를 형성하는 석영 광맥은 화산력 응회암이 퇴적된 후 열수 작용(熱水作用)으로 형성된 두 개 조의 석영맥군의 교차에 의해 형성되며 하나의 광맥군은 다른 광맥군을 관통하여 발달한다. 이는 마치 물고기 뼈 모양을 연상하게 해서 어골형 석영 광맥계라 한다. 또한 이곳에는 화산재가 쌓이면서 화산 가스가 빠져나간 흔적인 원통형 파이프 구조도 관찰할 수 있어서 화산 활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지질 명소이다.

페퍼라이트는 일반적으로 수분이 많고 고화되지 않은 퇴적물에 용암이 흐르거나 관입할 때 퇴적물 내에 수분이 끓게 되어 수증기가 폭발하거나 퇴적물과 용암이 뒤섞여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용암과 퇴적물의 불규칙한 덩어리들이 굳어지게 된다. 그러나 모항 해수욕장 근처 페퍼라이트는 화산력 응회암과 중성 암맥의 접촉 경계부에 형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페퍼라이트는 물 또는 습기를 포함한 퇴적암 외에 화산 쇄설암에서도 형성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여러 견해가 있다.

[현황]

2017년 9월 13일에 인증된 전북 서해안권 국가 지질 공원의 부안군 지질 명소 6개소[직소 폭포, 적벽강, 채석강, 솔섬, 모항, 위도] 중 한 곳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